카테고리 없음

창조성

土談 2010. 9. 27. 20:33

누구나 관심을 가져본 생각중에 하나일것입니다.

세계적인 심리학자이자 경영 구루인 하워드 가드너 하버드대 교수는

박스 밖에서 생각하려면 먼저 박스가 필요하다. 고 했습니다.

박스란 훈련마인드 와 통합 마인드를 의미한다.즉 사주에서는 기존 이론체계을 의미한다.

이 기본 조건이 있어야 박스밖에서 생각할 수 있다.

즉 박스 밖의 생각 이라는 창의성을 위해서 기본적인 훈련이 이라는 박스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무심님의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 라는 비슷한 맥락일 것입니다.

 

우리가 역학을 어떤측면으로 접근해야 바람직한지 의사의 예을 들어보고 생각해 보기로 합니다.

치과의사가 개업 20년이상 일하던 그는 불혹을 훨씬 넘긴 나이에 세계 최고의 기술을 배우기위해 미국을 떠났다.

그는 치과수술 분야의 세계적인 대가가 일하는 모습을 한동안 가까이서 지켜보며 배웠다.

고수의 칼솜씨는 실로 대단했다. 물흐르듯이 부드럽게 아름답게 무엇인지 확실하게 보여주는 멋진 수술이었다.

나름대로 한칼 한다 고 자부하든 치과의사는 슬슬 好勝끼가 발동하기 시작했다.

저 영감도 되는데 나라고 못하랴. 별것 있겠어? 열심히 하면 되겠지!

그러나 비슷하게는 되는데 가장쉬워 보이는 일자로 똑바로 그어진 부분이 아무리 해도 잘 되지가 않았다. 영감이 분명히 한 수을 숨긴것으로 단정하고 그당시에는 흔치않는 비디오카메라을 드리대고

그 수을 케려기 시작했다. 하지만 없었다.

정지동작 구분동작 어디에도 비장의 한 수가 보이지않았다.

나중에 열이올라 학생때하던 보조 시술사 노릇까지 해가면서 들어다 보았지만 별 묘수가 없었다.

억울하지만 꼬리를 내릴 수밖에 없었던 그는 결국 직접 물어 보기로 했다.

나는 왜 당신 처럼 안 되는가?

대가는 "톱날처럼 된것을 물결 모양으로 만드는 방법은 책에 다 있다.누구나 책을 보고 연습하면 된다. 한데 물결모양을 일자로 만드는 방법은 당신 마음에 있다.

한가지 일을 오래 한 사람에게는 향기가 있다

그런데 그 향기는 자신도 향기를 가진 사람만이 맡을 수있다."라고 답 했다.

 

위의 예가 역학을 하시는분들과 닮은 꼴을 하고 있어 인용해 보았습니다.

최고의 경지에 도달하는 길은 이런 마음 즉 혼을 바탕으로 해서 꽃 피울수있습니다.

혼을 이루고자 하는 마음,숱한 좌절과 실패에도 포기하지 않게 만드는 힘이,혼(뜻 의지 희망)을 지지대 삼아 쉼없는 노력이 창조을 끌어내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