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평의 중화적인 관점(이을 중심으로 기 수용)
적천수의 양은 기에 종하고(기),음은 세에 종한다(이)
난강망은 양는 순행 음은 역행 12운성의 힘에 의한 월령에 따라분류되고(기)
이수는 서낙오,심효첨은 강약 조차어려워서 잘 모르겠다 라고했다(표현이 거시기 함)
강약은 이법적으로 통근 유무,
왕쇠는 기법적으로 계절과 12운성의 상태
왕쇠와 왕휴을 구분(난강망은 12운성을 간단히 표현위해 생왕휴수로 표기하기도함)
각종 서적 종합또는 문제점
1 생하는 부분도 힘이다.
2 극 정도에 차이에 따라
3 미약하나마 극은극이다, 기타 질병으로 고통,바늘을 보고 무서움느낌,폭언(사기 전화,언어폭력으로 인 한 자살).
4 세상살이 단편적으로 적용되는 경우는 없다,
5 오행의 복합적으로 작용,이 기가 동시 다발적으로 작용,생극제화작용
6 육친 육신의 상관관계
7 인보상관
8 식상이 인을 보하는 관계
9 십간적으로 병과 계는 주변 오행의 영향력이 미력하다.
10 상생관계의 병목현상
11 생 왕 묘지의 생극의 차이
12 음양의 생극 차이
13 음 일간의 12운성을 무시(난강망에 인정)
13 예외 등
결론
여러 분의 의견(맞고 안맞고는 없으니 자신의 소신을 .....)
저의 소견
삼대 보서에서는 그 나름대로 색갈이 있다.
이것을 체용이라 할 수도있고, 자신의 명리에 대한 사상이 라고할 수도있다
작게는 자신의 입장과 견해 일수도 있다.
그런데 이수는 색갈이 없다.
이 왕쇠 강약을 어떤이는 숫자로서 이합집산해서 결과로 판정도 하던데
이런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자평에서 월령이 즉 격국이고 용신이다. 아주 단순하고 쉽다. 길흉에서 용신을 억부하고
이것이 적천수 입장에서 왕쇠강약의 균형이 맞지 않은것같아 나온 이론일것이다.
난강망에서는 만물이 살아가는 필수 불가결한 한난조습을 논한다.
위의 모든것이 균형 맞추기 이다. 세상 만사 이논리을 벗어나는것은 하나도 없다.
그러니 오행의 균형론적인 중화을 부정하는 논리는 어디에도없다.
자평의 단점도 중화의 논리로 접근하면 삼대 고서의 시각차이을 하나로 통합할것으로 본다.
위의 왕쇠강약도 다양한 견해을 한번에 만족시킬수있는 이론은 성립되지않고
중화론적인 입장으로 해결하는 방법이 최고인것같다.
위의 강약에 미칠 수있는 모든 논리을 이외의 방법을 찾을 수있다면 진정한 세계최고의 명리가로서 인정받을 수있는 명제가 될것이다.
명리의 사고의 확장에 도움이 되었으면 모두가 기쁨이 아닐까 생각한다.
머리만 아프게 했다고요, 그럼 미안허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