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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신

土談 2012. 2. 25. 18:06

1자평)
용신이란 用事之神

월지가 용신이면 격과 용신은 같은 말인가?

 

2적천수)

우리가 지금 일반적으로 용신을 이해하는 흐름은 거의 임철초(1773~1848)-서동해(1886~1948) 식의 <용-희-기-구-한신>의 개념이다. 우리나라는 90% 이상이 이 흐름을 타고 있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적천수 시결에는 용이란 말은 있어도 용신이란 말이없느데,서,임이 자평의 영향으로 적천수의 전반적인 흐름으로 희기을 판단하는 억부를 용신으로 판단하여 용신과 희신을 같은것으로 문제을 만들어 후학의 비난을 받지만 후학들도 구체적으로 용신을 단정하지못하여 오리무중격이다.즉 희기 판단을 억부용신으로 보면 기신은 용신이 될 수없다란 명제가 전제된다. 그래도 팔자를 일목요연하게 볼수 있어 문제을 야기하지만 희기 판단이 많이쓰이기 때문에 용어 규정이 달라도 많이 쓰인다.

서 ,임의 관법으로 두분의 전유물 같지만 독창성이아닌 적천수 시결 그대로이다.

그럼 용신이 무엇인가?

 

3)투파식 간법이란, 대만에서 낳아 성장하고 일본에 귀화해서 일본을 무대로 성공한 耀文 張明澄(1934~2004)의 오술 투파의 흐름을 말한다.이수(1965~ 생존)의 노력에 의해 대중 속에 크게 환영받던 간법이다

임씨-서씨의 무리의 파워에 눌려, 공개적으로는 비판받고 있으나 일부에서 널리 수용되는 깔금한 新法이며, 점차 그 동조자들이 넓어지는 추세다.

 

여기서도 투파 투파 하는데,적천수에 보면 지지만으로는 미약하고 천간에 투해야 강하다고 누누이 말한다.

이것도 누구의 간법이라고 말할 필요성이 없고,독창성이없는 자평,전천수에 준한것이다.

장요문도 용신 규정이 없고,이수 또한 적천수의 희기 부분을 억부용신을 인정하고 체용의 한 부분으로 보고 사주판단 수단으로 하고 있다.

4)중국계 일본 태생 포여명(1954~ 2010)님이다. 그는 {중국명리추요}(1983)에서 철저히 서동해 식 간법을 가지고 張氏의 설이나 용신론을 까부순다.

 

포여명은 용신 따로 희기따로 구분한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용신이 무엇인지 규정하진 않았다.

그럼 용신이 무엇인가?

 

5)옥정오결玉井奧決}(1568년 이전)에, <專執用神, 切詳喜忌: 오로지 용신에 매달려서, 그 희기를 잘 살펴야 한다.

이 말은 맞는 말인가? 용신에 따라 희기가 정해 진다면

월지에 따라 4길신 4흉신에 따라 억부하는 상신과는 어떻게 구별되는가?

 

6)정리한다.
  1) 용신이란 <억부-조후될 대상 오행>이다.
  2) <월지 득령한 오행의 투간>을 용신으로 삼는다.
  3) 그 투간 오행이 없으면, <일간 오행>을 용신으로 삼는다.
  4) 예외로, 상황에 따라 가장 강력한 오행(일지 장간의 투간)을 용신으로 삼기도 한다.

 

이렇게 정리한 용신이 대안이될까?

4)번은 저가 평소에 줄기차게 내세운것인데, 요즘 누구나 긍정하는것 같다.

그럼 용신과 격이 같은 의미인데 구지 다른 용어를 혼용할 필요가 있을까?

 

그럼 잘 못 알고 있는 억부용신,이 용신을 부정하는 무용신자들 용신이 무엇인지 알고 탓하는지,

용신이 무엇인지  격과는 어떻게 다른지,사주 공부 하는분이 용신 모르고 어떻게 공부 하는가? 반문 하겠지만 말로만 용신용신용신 하지만 기준이 애매하여 규정된것이 없는것을 하늘 같은 즉 역학인들이 신주 모시듯 하신 선대들이 못한것을 여러분들이 정리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용신이 무엇이라고 생각 하십니까?

 감사합니다.

三命 八字命學 與 子平 八字命學的 區別   

作者:周易侠客 

【引用者請注明出處,作者。只用於交流,不得印刷出售】

 

 

        三命 八字学

     子平 八字学

論命基點

     年【年本日主的 體用 運用】

   【年含  祿,命,身】 

            日

富貴指標

祿,命,身

        财,官,印

 

 

宫    位

年   胎    月               日                      时 

男   父    母     兄弟, 己身, 妻妾          子孫  

                     官之僚友, 官之帝座 

女 翁父 翁母   妯娌, 己身, 夫君          子孫

      年       月           日                    时

男  父母   兄弟      己身 妻妾          子孙

                                 

女  父母    姊妹      己身 夫君         子孙

格局取用

1, 理法 取格【幹,支,殺。。。】 

2, 意象 取格【龍虎助貴之類 】 

1,  理法取格【月建取格,变格】

2,  虚用取格【六乙鼠贵之类  】

四時作用

1, 以月,日,時  ---  對年作用 

2, 日,時  --------  爲法用 

3, 月爲氣之源

1,  以年,月,时对日作用

2,  月,时为发用

3,  月为气之源

旺衰評定

以次爲 主本,胎,月,時

以次月,日,时,年

五行運用

1,  干支五行【正五行】

2,  納音五行

3,  眞五行

1,  干支五行【正五行】

2,  化气五行【类从属于真气五行,但运用不全面】

四柱大限

  年         月          日        時

歲: 0---30   31—45          46---以後 

   年     月     日     时

岁: 1—15  16-30  31-45  46--以后

神煞运用

運用普遍,其定性 作用 

運用較少。 

八字起源

脱胎于星占

源于唐宋三命八字学【类似简化】

 

運程推斷

 

以命式. 大運. 小運. 太歲 四者 刑沖克害爲經,以祿馬食印, 神煞 爲維,推斷 流年,流月 吉凶禍福。 

以命式.大運.太歲三者刑沖克害爲經,以格局,六神爲維,推斷流年,吉凶禍福。

 

 

 

推理特点

1, 注重 富貴, 貧賤, 夭壽的 推斷。 

2, 禍福 不彰【如升官伴有車禍】 

3, 神煞的 運用, 對事件 起到, 定性的 作用 

4, 三命的 運用 更符合 易理。【一生二,二生三,物備三才】 

5, 推斷 流年技法 豐富. 有法 可依【小運,納音,神煞,星宮。。。】 

1, 注重富貴貧賤夭壽及細節小事的推斷。 

2, 禍福不能同時推斷發生。 

3, 拋棄神煞禍福不明。 

4, 注重幹支六神大象外延的推斷研究運用。 

5, 推斷流年技巧單一【六神刑沖克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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