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 오행이 우주의 원리이고
인간이 소우주라고 말은 많지만 실제 어떻게 쓰이는지 언급하는 분은 없고
한의사도 자신의 업에 국한하여 쓰고 사람의 인성과 관련된 부분은 언급하지않는다.
그러니 사주와 역을 하는분들이 음양 오행의 원리을
막연하게 백날 듣거나 생각해 보아도 바로 알기는 힘들다.
진정 알 아보자면 한의학을 통독해 보는것이 가장 바람직할것 같다.
여기서는 간략히 언급하고 사주을 배우는 젊은 분들은 어느 정도 배웠으면
한의학에 실용적인 면을 더 하여 한의사에 도전 해보는것도 좋을것이다.
원리적인 측면은 같은 부분이니 막연하게 한의을 공부하는 분들보다는
이해가 훨씬 빠를것이다.
몇가지 예를 들어본다)
당종해의 초목문답을 보면
이분은 동양의와 서양의을 통한 분이고
당대 유명한 한의사인 장 백룡이 동서양의학을 달하신 당종해선생에게
후학을 위하여 가존 관점의 오류들을 수정하고 바른 길을 제공해 주고자 청하여
문답하는 형식의 글이다. 당대의 석학들의 견해인지라 한의학을
문답하는 것이 역학을 알고자하는것과 다른바 없고 묘한 감을 줍니다.
저가 일일이 원문을 올리지 못한점 아쉽고 또 간략히 한점을 이해하고
일고져 하는분들은 책을 통하여 보면 더욱 좋을것이다.
기본원리는 주역의 수승하강에
(수기을 원활히하여 氣을 상승하고)
우리 몸의 수기는 인산,황기의 약성으로
쾌상의 양기을 즉 방광의 신을 보하여 상승하여 기을 보하는데 있다.
(화기을 원활히하여 血을 통하게)
화기는 심폐의 기능을 주사,영사의 광물약성을
쾌상의 음기을 하강 하여 혈을 청하게하고 계피 계지 천궁 당귀로 혈을 사지로 공급하게 하므로
신진대사을 원활하여 몸을 건강하게 한다.
백룡이 수화는 구분이 되는데
목화와 토는 구분하게 어려운데 어쩌서 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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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운성 사진)
酸맛에 얻은 약재는 모두 금을 수렴하는 성을 얻었고
辛맛은 를 얻은 약재는 모두 목의 다뜻한 성을 얻느데
이것이 오행,상반,상성의 원리이다.
여기서 목이 금을 수렴한다는 오묘함을 이해 하면 기쁨이 넘칠것이다.
육계는 신맛이 매우강해서 대온 하기에 비록 금맛를 얻기는 했지만
실제로는 목화의 성을 가진것이다.
이런것으로 계지 계피 원지 화기을 띤 말똥 대추류들이 혈분으로 들어가 혈릐 작용을 돕는다.
청석모 화홍피 여지핵 는 동방 목기운을 받아 평간하여 행단하거나 산간하여 우라통을 해결하고
동쪽에서 자란 것이 목기을 온전하게 얻어 좋다.
천패모 생석고 상백피 서 금를 받고 자라 이패강단하고 청금거열하여 서쪽에서 자란것이좋다.
자두 뿌리 석류 측백나무 서쪽 가지 잎을 쓰는것은 금기을 취하려는것이다.
토는 동서남북 네기운을 모두 갖추는데 중앙의 기운만 얻는것도 있다.
지황 백출 감초 등은 토기운을 받는 비위을 돕는데
한지역에서 나지않고 각지역에서 납니까?
이것이 오행의 원리가 확연히 경계을 나눌 수없음을 잘 보여 주는것이다.
더군다나 토는 봄여름가을 겨울 의 사계에도 각각 왕한때가 있는데
이것은 사방에 모두 토기가 깃들어 있다는 뜻이다.
숙지황 홍삼등은 증기로 찐후의 약성인데
생것과 찐후 약성이 다르다는것도 오행의 원리을 알 수있다.
음중양
관동화는 겨울과 눈 속에서 꽃이 피는데 꽃 뿌리에서 바로핀다.
이것이 감괘의 중간 양효을 머금은 것과 같은 형상을 한다.
폐의 양기을 아래로 내려가 가래와 천식 해소하는 약이된다.
양중음
동충하초는 동지에 벌레로나와 하지까지 벌레(양)
하지에서 추분이 되면 싹(음)이나와 신기하게 풀로변한다.
대부분 싹은 양기에 속하지만 동충하초에서는 음에 속하는것이 겨울 여름 기를 받아
화생하는 신령스런 약물임을 알 수있다.
계절이란 오행의 흐름으로 음양이 나누어 지는데
따라서 약을 논할때 마땅히 그 약물이 생기는 때와 완성되는 때을 논해야 한다.
시간에 얽매일 필요는없지만 시간과 관련하여 치료 작용이 나타나는 약재들도 있다.
이런 오행의 관계가 약리 작용,지역,오미등을 통하여 정신기의 생극제화 하느것이
사주의 원리와 다른것이 없다. 여기서 구체적인 근원을 유추 할 수있고
자연의 신비의 묘함이 이체롭다.
종합하면 오행 원리는 나누어 설명하면 각각 다른 방위가 되고
합하여 논하면 동일한 태극이된다.
감사합니다.
침은 자연을 위주로하는 약성 치료와 달리 인체의 경혈을 소통하는 것으로 중국에 남방에서 발달한것이
우리 인체에 복부 상부에 효과가 큰것이 음양 오행의 질서와 같이 합니다.
호기심이 발하여 그 많은 경락을 어떻게 공략 하시는지요?
저는 대략 수양경 3개 족음경3개 앞뒤 12경락 전부365경략이 흐른다는것을대충 알고
김남수옹은 족태음방광경으로 효험을 보아 유명세을 타신것으로 알고
저는 대충 족삼도리 수삼도리 태충 협곡 요혈에만 관심이 있고
손발에 육기의 음양오행 이치가 경락에 있는것이 놀랍지요
저가 침이 치료에 관한질문을 지역에 따라 특징이 있다는것에 그지역에서 난병은 그지역 사람이 잘한다는것이고
염분과 어류로 인하여 혈이 탁해지고 열증으로 변하여 종기가 대부분인데 이런 증상은 신체의 중상부의 문제이므로 화기을 다스리기에는 금수의 이치되로 침의 효험이 있다는 취지입니다.
전체적인 명청대의 관점에서 한의의 르네상스시점에서 보면 그게
북방에는 내경이 남방에는 상한론이 북방에는 뜸이 남방에는 침이 서방에는 약이 동방에는 안마 지압 맥경이 발전하여 음양 오행의 질서와 다르지 않다는 치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