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金은 지음(至陰)의 체(體)에 가운데는 지양(至陽)으로 정(精:세밀)이 되면 견강하게 되는 즉 中은 陽이 되고 體는 陰에 되어야 견강하게 되는 것으로 다른 여러 물질과는 차이가 있는 독창성이 있다.
만약 陰만 있으면 견고하지 못한 즉 빙설과 같은 것이 되고 陽만 만나면 곧 부서지게 되어 金을 제련하지 못하여 그릇을 만들지 못한다.
金이 모여 있는데 火가 없으면 큰 덩어리의 모양을 탈피하여 그릇을 이루기 어렵다.
金이 중하고 火가 가벼우면 일을 도모하기가 번거롭고 어려움이 많다.
金이 가볍고 火가 중하면 녹아 없어져 버린다.
金이 극(極)한데 火가 盛하면 최정격(最精格)이 된다.
金火의 완전한 이름은 주인(鑄印)인데 丑으로 양육하여 빚어내면 모양이 손상된다.
金火가 많으면 이름이 높게 오르나 사쇠(死衰)를 만나면 도리어 불리하게 된다.
심한 火로 金을 정련하면 요행한 공로로 퇴속(退速)하고 순수한 金은 이 水를 만나면 富가 명백하게 남아서 넘친다.
金은 水를 生하는데 水가 旺하면 金이 가라앉고 土는 金을 生는데 金이 많게 되면 土는 천(賤)하게 되고 金에 水가 없으면 건고(乾枯,마른다)하게 되고 水가 重하면 침륜(沈淪)되어 사용하지 못한다.
金이 土를 만나지 못하면 사절( 死絶)하고 土가 중하면 매몰되어서 나타나지 못한다.
양금(兩金) 양화(兩火)가 최상이고 양금(兩金) 양목(兩木)은 財가 풍족하다.
일금(一金)이 삼수(三水)를 生하면 허약하여 오르기 힘들고 일금(一金)이 삼목(三木)을 득하면 완둔하여 스스로 손상한다.
金이 왕성(旺盛)하면 火가 멸하여 金을 그릇으로 만들지 못하니 火를 얻고자 한다.
金이 이미 그릇으로 만들어 졌으면 火를 보지 않으려 하고 金이 申酉巳丑에 도달했으면 일컬어 거의 안전하게 이루어지게 된 것으로 運은 西方이 좋고 南方은 불리하다.
正安 注 : 金은 지음위체<至陰爲體. 中含至陽之精>. 중함지양지정<至陰爲體. 中含至陽之精>라 했다. 과일의 속은 퍼석한 편이고 껍질은 단단하다. 즉 과일 속에서 퍼지려는 힘인 陽氣와 가을의 서늘한 陰氣가 안과 밖에서 작용하니 중앙이 압박을 받아서 조밀하여 단단해지는 것이 金이 윤택하게 된다는 것이다. **
** 궁통보감(난강망)에 논오행과 완전 동일한 내용이 제일 앞장에 수록되어 있다. 난강망(欄江網)은 작자미상의 명나라 시대의 책인데, 청나라의 초기에 일관(日官)의 손에 들어가 이름이 조화원약(造化元鑰)으로 바뀐다. 그 조화원약(造化元鑰)이 청나라 말기에 여춘태(余春台)에 들어가 오자(誤字)와 탈자(脫字)에 정리된 것이 궁통보감(窮通寶鑑)이 된다.
청나라 중기에 심효첨(沈孝瞻)선생이 쓴 자평수록(子平手錄)이 청나라 말기에 이군평의 손에 들어가 자평진전(子平眞詮)으로 이름이 바뀐 경우와 같다. 고로 난강망(欄江網)이나 조화원약(造化元鑰)이나 궁통보감(窮通寶鑑)은 같은 책으로 보면 된다. **
봄에 출생 하면 한기가 아직 남아 있어서 火氣가 영화로운 것으로 (貴)하게 만든다.
성품은 부드럽고 몸은 약하여 두터운 土의 보조가 필요하다.
水가 盛하면 한(寒)이 증가하여 칼끝의 예리한 기세가 나오기 어렵다.
木이 旺하면 힘에 손상이 있게 되어 도리어 날카로움이 위태롭게 되어 金 比劫이 와서 도와주면 최고로 기쁨이 오고 比劫은 火가 없으면 실류(失類)하고 어질지 않다.
여름의 金은 아직 성품에 부드러움이 있어 形이 방향을 잡지 못했는데 사절(死絶)을 만나는 것은 더욱 싫고 火가 많으면 도리어 싫지 않게 되고
水가 盛하면 몸이 불어나서 상서로움이 나타난다.
木을 보면 귀(鬼=煞)를 도와 몸이 손상되고 金을 만나면 부지(扶持)하여 정장(精壯*)하고 土가 박(薄)하면 가장 쓸모가 있고 土가 두터우면 매몰되어 빛을 잃는다.
* 扶持 : 고생(苦生)이나 어려움을 견디어 배김
* 精壯 : 세밀하여 견고하다.
가을의 金은 득령(得令)하여 권력을 장악한다.
火가 와서 단련하며 종과 솥의 재료를 이루어 성취한다.
土가 많아서 배양하면 도리어 완탁(頑濁)한 기운이 된다.
水를 보면 정신이 뛰어나고 木을 만나면 탁삭(琢削)하는 위세가 있다.
金의 도움이 있으면 더욱 강해지고 강함이 지나치면 반드시 이지러진다. 氣가 重한데 더욱 旺하게되어 旺이 극(極)함에 이르게 되면 해롭다.
겨울의 金은 形이 寒하고 성품이 冷하다.
木이 많으면 탁삭(琢削)의 공을 널리 전하기 어렵다.
水가 성하면 침잠(沈潛.잠긴다)의 근심을 면하기 어렵다.
土가 水를 제어 하면 金의 몸은 춥지 않게 한다.
火와 土를 취(取)하면 자모(子母)의 공을 이룬다.
比肩이 모여 氣를 상부(相扶)하면 기뻐다.
官印이 온량(溫養)하게 하면 이롭다.
木
木의 성품은 위로 타고 올라서 그침이 없는데 그 重한 氣 즉 욕심을 金이 맡아서 다스리니 木에 있어서 金은 높음을 지향하는 木의 생각을 거두어들이는 덕을 도모하게 한다.
土가 重하면 서린 뿌리를 깊게 고정시켜 좋고 土가 적은데 가지가 무성하게 되면 근(根)이 위태로워서 근심이 생긴다.
원래 水의 生에 힘을 입는데 적으면 윤택하여 불어나지만 많으면 표류(漂流)하게 된다.
甲戌.乙亥는 木의 근원이 되고, 甲寅.乙卯는 木의 고향이 되고, 甲辰 乙巳는 木이 生하는 것으로 모두 活木이 된다.
甲申.乙酉는 木이 剋을 받고, 甲午.乙未는 木이 스스로 사(死地)하고 甲子.乙丑은 金剋木이 되니 모두 사목(死木)이 된다.
生木은 火를 얻으면 빼어나니 丙丁이 그러한 것이 된다.
死木은 金을 얻어서 만들어야 하니 庚辛이 반드시 이롭다.
生木이 金을 보면 자상(自傷)하고 死木이 火를 얻으면 자분(自焚)하고
바람이 없으면 멈추게 되어 그 기세가 손상된다.
水를 만나면 근원으로 되돌려져 그 기세는 다하여 없어진다.
金木이 균등한 格을 일컬어 삭륜(斲輪*)이라 한다.
만약 가을 生이면 도리어 도끼에 상하게 되니 가을에 태어났으면 겹쳐서 보는 金은 꺼리게 된다.
陰木에 火가 重하면 설변(舌辨)이 능하다.
** 斲輪 : 깍아 바뀌를 만든다.
正安 注 : 木은 무조건 솟아 올라가려는 욕심을 가진다. 이러한 욕심을 거두게 하는 것은 金이다. 나무껍질은 단단하니 金에 속하여 木의 한 없이 나아가려는 속성을 굳게 만들어 제지시키는 것이다. 그래서 木에는 金이 있어 부려먹는다고<使木有金> 한 것이다.
표류(漂流) 아주 무더운 날은 바람이 한 점도 없는 것은 木이 표류된 것이다. 무더운 것은 습기가 많기 때문이다. **
木이 봄에 태어나면 아직 한(寒)기가 남아 있어 따뜻한 火를 기뻐한다. 즉 서리고 엉클어진 것을 바로 잡아 펴지게 하고 水가 깔려 바탕에 도움이 있으니 펼쳐져서 아름답게 된다.
춘초(春初)는 水의 성함은 마땅하지 않는데 아직 陰이 농후하여 뿌리가 손상당하여 가지가 마르게 된다.
춘말(春末)은 陽氣가 번조(煩燥)하여 水가 없으면 잎이 떨어져서 뿌리가 마른다. 이러한 까닭에서 木은 水와 火가 기제(旣濟) 되는 것이 가장 아름답게 된다.
土가 많으면 힘이 손상당하고 土가 박(薄)하면 재능이 풍부하게 된다.
金이 重한 것은 상잔극벌(傷殘克伐)하여 꺼리고 일생이 한가롭지 않다. 木이 旺하면 金은 아름다워서 종신 복을 획득할 수 있다.
여름의 木은 뿌리와 잎이 마르고 서린 것도 곧게 되고 굽은 것도 이미 펴져서 水가 盛하게 되는 것을 원하고 이루어지면 자윤(滋潤)으로 힘이 생겨 잘 자라는데 적은 것은 참되지 않게 된다.
火가 旺하여 분화(焚化)가 우려되어 꺼리게 되는데 어찌 흉하게 되지 않겠는가!
엷은 土를 기뻐하고 중후한 土는 마땅하지 않은데 두터우면 도리어 재앙의 허물이 있다.
金이 많으면 불길하지만 金이 흠결(欠缺:부족,모자람)하여도 탁삭(琢削)하지 못하고 이지러져 불가하다.
重重한 木을 보면 산림을 이룬 무리로 첩첩하게 번성은 만났는데 종내 과실(결과)은 없다.
가을의 木은 氣가 점점 처량해져가고 形은 점점 조패(凋敗,말라서 부서짐)한다.
초가을에는 火氣가 아직 남아 있어서 水와 土로써 배양이 좋고 중추에는 과실을 이미 이루어 열매가 되니 강금(剛金)으로 깎아 닦고자한다.
상강 후에 水의 盛함은 좋지 않은데 水가 盛하면 木이 표류한다.
한로 절에는 화염을 기뻐하는데 화염은 木을 實하게 하여 木이 좋게 되니 좋은 재목이 되고 土가 많으면 감내할 능력이 상실된다.
겨울의 나무는 땅이 반굴(盤屈, 서리고 엉클어짐)되어 있어서 많은 土로 배양하여야 하고 水가 盛하면 土가 형(形)을 잃게 되니 좋지 않다.
金을 많이 거느리면 극벌(剋伐)되어 좋지 않고 火를 많이 보면 온욱(溫燠)하여 성공한다.
근(根)에 되돌아갔다가 다시 命에 복귀할 때로 木의 병이 우려되어 편안한 보조를 하여야 하니 사절(死絶)은 꺼리고 생왕(生旺)은 좋다.
水
하늘은 서북으로 기울려져 있고 亥는 水가 나오는 방향이 되고 地는 동남이 가라앉아있어 辰은 납수(納水)하는 곳집이 된다.
역류하여 申(서남서)에 도달하면 작성(作聲*)한다. 그래서 水는 西로 흐르지 않는다.
水의 성품은 윤하(潤下)가 되어 순(順)은 곧 容(모양)이 온전하게 되어 진다.
12支(辰)를 순행하고 순응하게 되니 主는 도량이 있고 길신이 도와주면 귀격이 되고 거스르면(역류) 신음한다.
12진을 역행하는 것이 역(逆)이 되는 것이다.
入格者는 청귀(淸貴)하고 명성이 있다.
刑衝을 꺼리는데 가로로 흐르기 때문이고 자사(自死) 자절(自絶)은 좋아하여 길하다.
水는 근원이 끊어지지 않고 金의 生을 받으면 멀리 흐른다.
水가 범람하면 土가 제방이 되어 이에 힘입는다.
水火가 고르면(균형) 즉 合(어긋남이 없다)되어 기제(旣濟)의 아름다움이 있다.
水와 土가 섞이면 근원이 탁해져서 흉하다.
사계절 모두 火가 많은 것은 꺼리는데 水가 갈증을 받기 때문이다.
土가 重한 것은 꺼리는데 水가 흐르지 못하기 때문이다.
사금(死金)을 보는 것을 꺼린다. 죽은 金은 水에 凶하다.
木이 旺한 것은 꺼리는데 木이 旺하면 水가 死한다.
침지 云. 水命은 동요(動搖)하여 탁람(濁濫)이 많게 되면 陰人(여명)은 더욱 꺼린다 하였다. < 음란하게 된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
구결 云. 陽水는 신약(身弱)하면 궁(窮)하게 되고 陰水는 신약(身弱)하면 貴하게 된다 하였다.
** 作聲 : 소리를 짓는다, 탄식을 한다.
** 潤下 : 젖은 아래 그러니까 우물같이 밑에 습한 물기가 고인 것.
正安 注 : 水는 동남으로 흐른다는 것은 습기는 바람 따라 흐를 수밖에 없다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솟아 나아가는 것은 木이 되는데 물이 흐른다는 것은 결국 木氣가 있는 것이 된다. 그래서 水는 東으로 흐른다는 것이다. 즉 水는 자력으로 움직이지 못하고 필히 木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水는 木과 土가 같이 있는 것은 좋지 않다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봄에 木이 旺하게 되면 水는 木을 따라서 세상으로 올라오게 되어서 여름에 火에 의해서 온 세상에 확산되고 木의 기운이 다 할쯤인 未월에 다시 木을 따라서 근원으로 되돌아오게 된다. 역시 이때 木도 귀근(歸根)하게 되니 木을 따라서 귀향하는 것이다. 이것이 장마 및 여름에 비가 많이 오는 이유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이 자연이다.
밤에 水는 潤下를 시작하게 되어 아침에 이슬이 맺히게 되는 것도 水의 性들 중의 하나이다.
“水의 성품은 윤하(潤下)가 되어 순(順)은 곧 容(모양)이 온전하게 되어 진다”. 라고 하였는데 물이 흐르는데 장애를 받으면 소리가 나고 물결의 모양이 흩어진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
水가 봄에 태어나면 성품이 음란하고 다시 水의 도움이 있으면 반드시 제방을 붕괴하는 세력이 되는데 土가 盛하여 범람을 막으면 근심이 없게 된다.
金의 生扶를 받으면 좋은데 金이 盛한 것은 마땅치 않다.
火가 기제(旣濟)를 원하지만 火가 많은 것을 요하지는 않는다.
木을 보면 공로가 있고 土가 없으면 근심이 많아진다.
여름의 水는 근원으로 되돌아가는 성품을 가진다. 계절이 물이 마르는 시기이니 比肩 얻기를 원한다.
金의 生하여 체(體)를 돕는 것을 꺼린다.
火가 旺하여 태염(太炎)하게 되는 것은 꺼린다.
木이 성하면 도기(盜氣)가 되어 줄어들게 된다.
土가 旺하면 흐름을 극제(剋制)한다.
가을의 水는 母가 旺하여 水에 도움이 된다.
속은 맑고 겉은 빛나는데 金을 얻어서 도움이 있게 되어 맑게 됨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旺한 土를 만나면 혼탁하여져서 싫고 火가 많으면 財가 旺하게 되는데 태과하게 되면 좋지 않다.
木이 重하면 처에 영화가 있고 중화로 이득이 있게 된다.
중중(重重)한 水를 보면 범람이 증가하여 근심이 있지만 첩첩의 土를 만나면 비로소 청평(淸平)되어 뜻이 있게 된다.
겨울의 水는 전권(專權)을 사령하여 火를 만나서 따뜻함을 증가시켜 차가움을 제거하여야 한다.
土를 보면 형(形)이 귀화(歸化)하여 저장되고 金이 많으면 도리어 신의가 없다 한다.
木이 盛하면 유정하고 土가 태과하면 剋制하여 水가 죽는다.
水가 번창하면 土의 제방이 좋다.
이글이글할 정도로 매우 더움이 진화(眞火)로 그 위치는 남방이 된다. 그러므로 火는 밝은 이치가 아닌 것이 없는데 휘광(輝光)이 오래 가지 않으니 온전하게 복장(伏藏)되어 있기를 원하게 되고 그렇게 되면 밝음은 없지만 멸하지 않는 象이 된다.
火에게 木은 체(體)가 되어 木이 없으면 불길이 오래가지 못한다.
火에게 水는 용(用)이 되어 水가 없으면 火는 태혹(太酷)하게 강하게 된다. 그래서 火가 많으면 부실(不實)하게 되고 태열(太烈)하면 물질을 상하게 하기 때문이다.
木은 火를 간직함이 가능하고 寅卯에 이르면 生(나타나는)하는 방향(장소)이다.
火는 서쪽이 불리하여 申酉를 만나면 반드시 사(死)한다.
이위(離位)에 생거(生居)하면 과단성이 있고 감궁(坎宮)에 거주하게 되면 공경하고 두려워하여 예를 지킨다.
金을 얻으면 화화(火和*=조화)하여 용주(鎔鑄*)가 가능하다.
水를 얻어서 火와 화(和)하여 기제(旣濟)를 이루고 土를 만나면 밝음을 잃고 건색(蹇塞,막히어 멈춘다)하게 된다.
水가 旺한 곳을 만나면 영화가 결정된다.
木이 死하면 火가 허(虛)하여 영구히 유지되기 어려우니 일찍 공명을 쫒지만 반드시 장구(長久)하지는 못 한다
** 炎炎 : 이글이글할 정도(程度)로 매우 더움.
** 鎔鑄 : 쇠붙이를 녹여 기물(器物)을 만든다는 뜻으로, 일을 성취(成就)시킴의 비유(比喩)
봄의 火는 木을 보는 것은 꺼리는 것은 타는데 나쁘기 때문이고 여름의 火는 土는 보는 것을 꺼리 것은 어두워져서 불길하게 되기 때문이다.
가을의 火는 金을 보면 꺼리는데 金이 旺하면 극제(剋制)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겨울의 火는 水를 보면 꺼리는데 水가 旺하면 형(形)이 멸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봄의 火는 밝음은 원하게 되고 뜨겁게 불타는 것은 원하지 않는다. 뜨겁게 불타는 것은 불실(不實)하게 되기 때문이다.
가을의 火는 감추어지기(藏)를 희망하고 밝음을 원하지 않는 것은 밝음은 곳 조(燥)하게 되기 때문이다.
겨울의 火는 生하기를 원하고 살(殺)되기는 원하지 않기 때문이고 살(殺)은 곧 어둠이 되는 것이다.
봄에 때어난 火는 母가 旺한 아들의 도움을 받아 세력을 병행(竝行)한다.
木의 생부(生扶)를 기뻐하지만 과하게 旺한 것은 마땅하지 않다. 旺은 곧 화염이 된다.
水의 기제(旣濟)가 있으면 성(盛)해도 근심이 없는데 盛하면 水에 적시게 되어 은혜가 있게 된다.
土가 많으면 막혀서 빛이 매몰 되고 火가 盛하면 곧 폭조(爆燥)하여 손상 되고 金을 보면 공이 드러나고 설령 중첩되더라도 처재(妻財)가 따르게 된다.
여름의 火는 권력을 행사하는 세력이다.
水를 만나 제어 당하면 자분(自焚)의 허물을 면하고 木을 만나 도움을 받으면 필히 요절하는 근심이 있다.
金을 만나면 좋은 장인(匠人)을 만들고 土를 득하면 가색(稼穡,농사 짓는일)을 이루어 성취한다.
金土는 비록 이로움으로 아름답지만 水가 없으면 金은 마르고 土는 그을리게 되고 火을 다시 만나서 태과하게 되면 위태롭게 된다.
가을의 火는 성(性)이 쉬고 체(體)도 휴식한다.
木을 득하여 生을 받으면 거듭 밝게 되어서 경사스럽다.
水의 剋을 받으면 이별하고, 도망가고, 떨어지고, 감하여져서 재앙이 있다.
土가 重하면 빛이 가려져서 쉬게 되고 金이 많으면 기세가 손상된다.
火를 보면 火의 빛이 휘날리고 설령 중첩하더라도 이롭게 된다.
겨울의 火는 체가 끊겨서 형(形)이 망하니 木이 生하면 구원이 있고 水를 만나 극을 받으면 재앙이 있는데 土가 와서 제어하면 영화가 있게 되고 火 比肩도 이로움이 있어 좋다.
金을 보면 財를 맡아서 관리하기 어렵고 金이 없으면 처에 좋지 않아서 만나지 못하게 된다.
天地가 경사 졌다 해도 水火는 멸하지 않는다.
土
五行의 土는 4개의 밧줄로 흩어져 존재함으로 金木水火가 의지하여 象을 이루게 되니 4계절에 모두 사용되는데 꺼리는 곳은 火가 死되는 酉와 水의 旺地인 子水가 된다. 그리고 土는 火 印星에 의지하게 되니 火가 死地에 이르면 土는 休囚가 된다.
土는 財星 水는 기뻐하나 水가 旺하면 土는 虛하게 된다.
土가 金과 火를 얻으면 바야흐로 큰 그릇을 이룬다.
土가 높으면 귀(貴)하지 않고 공허하게 흐트러져 티끌과 재만 일으킨다.
土가 모이면 곧 막히고 土가 흩어지면 가볍다.
辰戌丑未 土의 정위(正位)를 陰陽으로 나누게 되는데 그러면 土는 서로 주관하는 바가 다르다.
辰은 水가 장복되어 있고 未는 木이 은닉되어 있고 만물이 능히 불어나게 하는 춘하(春夏)에 공로가 있는 것이다.
戌 중에는 火가 감추어져 있고 丑중에는 金이 은폐되어 있어 가을의 火와 겨울의 金은 만물을 숙살한다.
그래서 辰未 土의 무리는 귀하고 戌丑 土의 무리는 불귀하고 辰未 土는 좋고 丑戌 土는 좋지는 것이 명확한 것이다.
만약 다시 有氣한 五行이 인명(人命)에서 만나게 되면 전산(田産)을 견줄 만한 이가 없고 만년에 부귀가 한 없이 크게 된다.
만약 土가 태실(太實)한데 水가 없으면 온화하고 부드럽지 않고 木이 없으면 소통시키지 못한다.
土가 많은 火를 보면 그을리고 갈라져 女命에서 생장(生長*)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土는 사계절에 왕(旺)한데 생각해보면 戌土는 곤약(困弱)하여 戌이 많으면 싸움을 좋아하고 졸음이 많다.
辰未 人은 음식을 좋아하고 丑人은 청성(淸省*)하다.
丑은 간토(艮土)에 인데 癸水가 있어서 능히 윤택하고 기름지니 人命에 이것을 만나면 특별(特別)히 뛰어나게 된다.
** 生長:아이를 낳고 기름.
** 淸省 : 충분히 조사하여 간략하게 함. 뚜렷한 정신으로 성찰함. **
봄에 태어나면 그 기세가 허약해서 火의 생부(生扶)를 기뻐하는데 木이 태과하면 불길하고 水의 범람을 기피하니 比劫을 원하고 金을 얻으면 木을 제어해서 상(祥)서럽지만 金이 많으면 土의 기운을 훔쳐간다.
여름의 土는 그 기세가 조열(燥烈)하여 水가 盛하게 불어나서 윤택하게 하면 공을 이루는데 꺼리는 것은 火가 旺하면 단련되어 말라서 갈라지게 된다.
木이 도와 화염을 만들어도 水가 剋하게 되면 거리낌이 없게 된다.
金이 水를 生하여 범람하면 처와 재물에 유익하고 比肩을 보면 건체(蹇滯,막히어 멈춤)되어서 불통한데 또 태과 하면 木의 엄습함이 좋다.
가을의 土는 아들이 旺하고 모(母)가 쇠약하니 金이 많으면 氣를 도둑맞아 줄어들게 되니 木이 盛하여 제복(制伏)하면 순량(純良)해진다.
火가 중중하여도 중압감이 없고 水가 범람하면 상서롭지 않은데 比肩을 얻으면 능히 힘을 얻게 되고 상강(霜降)에 이르면 比肩이 없어도 해롭지 않다.
동월(冬月)의 土는 밖은 얼었고 속은 따뜻하다.
水가 旺하여 재물이 풍부하고 金이 많으면 아들이 뛰어나고 火가 盛하면 영화가 있고 木이 많아도 허물이 없고 다시 土가 더해져서 도와주면 더욱 아름답고 신강(身强)하게 되어 수명도 족하니 더욱 기뻐다.
서대승 曰.
金은 土의 生하는데 土가 많으면 金은 매몰된다.
土는 火가 生하는데 火多하면 土는 그을린다.
火는 木이 生하는데 木多하면 火는 활활 타오른다.
木은 水가 生하는데 水多하면 木이 표류한다.
水는 金이 生하는데 金多하면 水가 탁하여 진다.
金은 水를 生하는데 水多하면 金이 침(沈)된다.
水은 木을 生하는데 木이 盛하면 水는 줄어든다.
木은 火를 生하는데 火가 많으면 木은 분(焚)된다.
火는 土를 生하는데 土가 많으면 火는 매(晦)된다.
土는 金을 生하는데 金이 많으면 土는 변(變)된다.
金은 木을 剋하는데 木이 단단하면 金은 이지러진다.
木은 土를 剋하는데 土가 重하면 木이 절(折)된다.
土는 水를 剋하는데 水가 多하면 土는 유실된다.
水는 火를 剋하는데 火가 염(炎)하면 水는 뜨겁다.
火는 金을 剋하는데 金이 多하면 火는 식(熄)한다.
金이 쇠(衰)한데 火를 만나면 반드시 쇠 덩어리가 녹는다.
火가 弱한데 水를 만나면 반드시 식멸(熄滅*)된다.
水가 弱한데 土를 만나면 반드시 진흙에 막힌다.
土가 衰한데 木를 만나면 반드시 경함(傾陷*)하게 된다.
木이 弱한데 金을 만나면 반드시 감절(砍折)당한다.
强金이 水을 얻으면 날카로움이 꺾어지게 된다.
强水가 木을 얻으면 그 기세가 새어나간다.
强木이 火를 얻으면 무디게 변화하여 진다.
强火가 土를 얻으면 불꽃이 멈추게 된다.
强土가 金을 얻으면 그 재앙이 제어된다.
이 간단한 말로 모두를 것을 다한다.
** 熄滅 : ①불이 꺼져 없어짐 ②자취도 없이 없애 버림. **
** 傾陷 : 나쁜 꾀로 남을 어려운 처지(處地)에 빠지게 함. **
실예 1
양 1960년 7월 25일 午 時 3대운
< 正財貴人格에 癸用 >
: \
실예 2
辛 丁 己 癸
丑 亥 未 巳
69 59 49 39 29 19 09
壬 癸 甲 乙 丙 丁 戊
子 丑 寅 卯 辰 巳 午
< 시상편재는 형제를 두려워한다. > : \
* 丙대운 싱가폴 기술자로 근무. : \
* 辰대운 상관견관? 이혼 : 辛酉, 庚申, 壬戌, 癸亥, 甲子, 乙丑, 丙寅, 丁卯, 戊辰, 己巳.: \
* 乙대운 사업 실패 별로 되는 일없었다.: \
* 卯대운 끼니를 걱정하여야 할 형편 : 庚午, 辛未, 壬申, 癸酉, 甲戌.: \